자산어보는 영조-순조에 실존하였던 학자인 정약전이 신유박해(천주교 박해사건)으로 인하여 전라도의 흑산도에 유배가 되어서 편찬한 서적이라고 합니다. 흑산도의 해상 생물에 대하여 분석을 한 해양생물학 서적으로써 현재는 원본은 없고 필사본이 남아 있다고 합니다. 이런 자산어보를 배경으로 만든 영화가 개봉을 하였는데요.
왕의남자, 황상벌, 라디오스타, 박열 등의 감독으로 잘 알려진 이준익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구요. 설경구, 변요한, 이정은, 민도희, 강기영, 차순배, 정유미 등의 배우들이 출연을 하였습니다. 개봉일은 2021년 3월 31일로써 현재 국내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자산어보의 특징으로는 흑백영화라는 점인데요. 기존에 컬러가 익숙하신 분들에게는 조금 낮선 모습을 보여주며 색다름을 표현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양생물학 서적을 다루는 자산어보이기 때문에 이런 선택이 의아하면서도 감명깊게 다가온다는 평가인데요.
거기에 신분제 사회에 대한 모습과 고증 역시 철저하게 하여서 사극의 묘미를 살려주었다고 합니다. 여기에 정약전은 정양용의 형이기 때문에 정약용도 출연을 한다고 하는데요. 특별출연으로 류승룡이 맡아서 열연을 한다고 하니 보는 재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은 기대를 모으고 개봉을 하여 사람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영화인 자산어보인데요. 색다른 모습으로써 한국영화의 새로운 장르를 열었기에 한 번 보러 오랜만에 극장에 가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여러분도 재미있게 관람을 하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